JVM 메모리 구조

JVM 시스템으로부터 메모리를 할당 받는다

 

1. 메서드 영역(method area) 
프로그램 실행 중 어떤 클래스가 사용되면.(지연로딩)

JVM은 해당 클래스의 클래스파일(*.class)을 읽어서 분석하여 클래스에 대한 정보(클래스 데이터)를 이곳에 저장한다.

이 때. 그 클래스의 클래스변수(class variable)도 이 영역에 함께 생성된다. 

2. 힙(heap) 
인스턴스가 생성되는 공간. 프로그램 실행 중 생성되는 인스턴스는 모두 이곳에 생성된다. 
즉 인스턴스변수(instance vanable)들이 생성되는 공간이다. 

3. 호출스택 (call stack 또는 execution stack) 
호출스택은 메서드의 작업에 필요한 메모리 공간을 제공한다. 메서드가 호출되면,
 호출스택에 호출된 메서드를 위한 메모리가 할당되며, 이 메모리는 메서드가 작업을 수행하는 동안 지역변수(매개변수 포함)들과 연산의 중간결과 등을 저장하는데 사용된다. 그리고 메서드가 작업을 마치면 할당되었던 메모리공간은 반환되어 비워진다. 

 

호출 스택의 특징

메서드가 호출되면 수행에 필요한 만큼의 메모리를 스택에 할당받는다. 
메서드가 수행을 마치고나면 사용했던 메모리를 반환하고 스택에서 제거된다. 
호출스택의 제일 위에 있는 메서드가 현재 실행 중인 메서드이다. 
아래에 있는 메서드가 바로 위의 메서드를 호출한 메서드이다. 

public class CallStack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ystem.out.println(factorial(10));
	}
	public static long factorial(int num) {
		if(num == 0) return 1;
		long result = 0;
		result = num * factorial(--num);
		return result;
	}
}

제일 위가 현재 실행 중 가장 아래가 제일 먼저 호출된 메서드

 

기본형 매개변수- 참조형 매개변수

자바에서 메서드를 호출할 매개변수로 지정한 값은 복사해서 넘겨준다

기본형이면 데이터 복사되지만 참조형이면 주소가 복사된다

 

기본형 매개변수는 변수의 값을 읽기만 할 수 있다.

참조형 매개변수는 변수의 값을 읽고 변경할 수 있다.

public class PrimitiveTyp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pValue = 10;
		System.out.println("기본형 변경 전 : "+ pValue);
		int copyPValue = pValue;
		copyPValue = 20;
		System.out.println("기본형 읽고읽은 값 변경 : "+ pValue + "원본에는 영향 안 감");
		System.out.println(pValue == copyPValue);
		
		Referencetype rValue = new Referencetype();
		System.out.println("참조형 변경 전 : "+ rValue);
		Referencetype copyRValue = rValue;
		copyRValue.value = 2000;
		System.out.println("참조형 읽고읽은 값 변경 : "+ rValue + "원본에 영향 감 ");
		System.out.println(rValue == copyRValue);
	}
}

class Referencetype{
	int value = 1000;
	@Override
	public String toString() {
		return value+"";
	}
}
기본형 변경 전 : 10
기본형 읽고읽은 값 변경 : 10원본에는 영향 안 감
false
참조형 변경 전 : 1000
참조형 읽고읽은 값 변경 : 2000원본에 영향 감 
true

재귀호출(recursive call)

메서드 입장에서는 자기 자신을 호출하는 것과 다른 메서드를 호출하는 것은 차이가 없다.

'메서드 호출'이라는 것이 그저 특정 위치에 저장되어 있는 명령들을 수행하는 것일 뿐이기 때문이다.

재귀호출은 무한 루프 위험성이 있어 종료 조건문이 필수적이다.

재귀호출은 반복문보다 성능이 떨어진다. 따라서 재귀호출은 성능적 이점보다 논리적 간결함이 주는 이점이 때만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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