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지향에 갓입문한 사람들의 가장 흔한 실수는 협력이라는 문맥을 고려하지 않은 채 객체가 가져야할 상태와 행동부터 고민하기 시작한다는 것
중요한 것은 개별 객체가 아니라 객체들 사이에 이뤄지는 협력이다.
객체지향 설계의 품질을 결정하는 것은 개별 객체의 품질이 아닌 객체들 간 협력의 품질이다.
협력은 행동으로만 이뤄진다.
객체들을 따로따로 봤을 때 이상하더라도 객체들 간 적극적인 상호작용이 중요하다.
어떤 협력에 참여하나가 객체에 필요한 행동을 결정
필요한 행동이 객체의 상태를 결정한다.
협력
요청하고 응답하며 협력하는 사람들
일반적으로 혼자만의 힘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것이 많다.
이것이 협력의 중요성
협력은 다수의 연쇄적인 요청과 응답의 흐름으로 구성된다.
앨리스 이야기 예시
재판 속의 협력
요청과 응답의 관점에서 왕이 모자 장수로부터 증언을 듣는 과정
- 누군가가 왕에게 재판을 요청함으로씨 재판이 시작된다.
- 왕이 하안 토끼에게 증인을 부를 것을 요청한다.
- 왕의 요청을 받은 토끼는 모자 장수에게 증인석으로 입장할 것을 요청한다.
- 모자 장수는 증인석에 입장함으로써 토끼의 요청에 응답한다.
- 모자 장수의 입장은 왕이 토끼에게 요청했던 증인 호출에 대한 응답이기도 하다.
- 이제 왕은 모자 장수에게 증언할 것을 요청한다.
- 모자 장수는 자신이 알고 있는 내용을 증언함으로써 왕의 요청에 응답한다.
어떤 등장인물들이 특정한 요청을 받아들일 수 있는 이유는 그 요청에 대해 적절한 방식으로 응답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행동 방식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요청과 응답은 협력에 참여하는 객체가 수행할 책임을 정의한다.
책임
객체가 받은 요청에 적절한 행동을 할 의무가 있는 경우 해당 객체가 책임을 가진다.
어떤 대상에 대한 요청은 그 대상이 요청을 처리할 책임이 있음을 암시하는 것
책임의 분류
책임은 객체에 의해 정의되는 응집도 있는 행위의 집합
객체의 책임은 객체가 무엇을 알고 있는가(knowing)와 무엇을 할 수 있는가(doing) 두 가지로 분류된다.
크레이그 라만의 분류법
하는 것
- 객체를 생성하거나 계산을 하는 등의 스스로 하는 것
- 다른 객체의 행동을 시작시키는 것
- 다른 객체의 활동을 제어하고 조절하는 것
아는 것
- 개인적인 정보에 관해 아는 것
- 관련된 객체에 관해 아는 것
- 자신이 유도하거나 계산할 수 있는 것에 관해 아는 것
책임은 객체지향 설계의 품질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
적절한 객체에게 적절한 책임을 할당, 책임이 불분명한 객체는 안된다.
외부에서 접근 가능한 공용 서비스의 관점에서 책임
책임은 객체의 외부에 제공해 줄 수 있는 정보(아는 것)
외부에 제공해 줄 수 있는 서비스(하는 것) 의 목록이다.
따라서 책임은 객체의 공용 인터페이스를 구성한다.
책임과 메시지
객체가 다른 객체에게 주어진 책임을 수행하도록 요청을 보내는 것을 메시지 전송이라한다.
메시지는 객체 간 협력을 위한 유일한 방법이다.
책임은 협력이라는 문맥 속에서 한 쪽 객체 관점에서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나열하는 것이라면 메시지는 협력에 참여하는 두 객체 사이의 관계를 강조한 것이다.
책임과 메시지 수준이 같지는 않다
책임은 객체가 협력에 참여하기 위해 수행해야 하는 행위를 상위 수준에서 개략적으로 서술한 것이다.
따라서 책임을 결정한 후 실제로 협력을 정제하면서 이를 메시지로 변환할 때는 하나의 책임이 여러 메시지로 분할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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